기간 : 11-22 ~ 12-03

3일간 그만보기

알리익스프레스 프리미엄 쉬핑 배송 정책 관련 [알리 공식CS 답변 및 알리 셀러 정보]  0

박** 2024-11-20 13:15


알리익스프레스 프리미엄 쉬핑에 대한 현재 구글 같은 곳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최신 정보가 아닙니다.


실제로, 제가 10월~11월 2개월간 프리미엄 쉬핑을 3회 이용했으나, 모두 UPS 월드익스프레스 세이버로만 이관됨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월드익스프레스 세이버는 낮은 등급의 서비스는 아닙니다. / 그러나 국내에는 DHL이나 FEDEX보다 UPS의 품질이 매우 떨어집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프리미엄 쉬핑의 장점은,

중국 내륙 운송은 "스탠다드 쉬핑"과 동일한 방식으로 이동하지만, 보통 1차 솔팅센터에서 바로 국제 특송업체인 UPS, DHL, FEDEX로 이관되며,

이관 이후에는 해당 특송 업체들이 핸들링하여 상당히 빠른 속도로 한국으로 배송됩니다.


또한 통관 과정에서의 스트레스가 매우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배송비는 결코 저렴하지 않지만, 단순 DHL, FEDEX, UPS를 직접 선택하는 경우보다는 절반 정도의 금액으로 가능합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프리미엄 쉬핑의 매커니즘은 알리바바 자회사인 cainiao가 핸들링하는가? OR 셀러가 개입할 수 있는가?

-UPS, FEDEX, DHL 과 같은 업체들 중 하나가 선택되는 요인을 누가 핸들링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이것이 단순히 물류의 상태나, 당시의 계약 관계 혹은 비용에 따라 랜덤하게 배정되는 것인지, 혹은 고정적이거나 단일적인 어떤 매커니즘이 있는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었습니다. 이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면 조금 더 나은 "알리익스프레스 프리미엄 쉬핑"을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관련하여 알리익스프레스 일반 상담원을 통해 상위 부서로 에스컬레이션을 요청했고, 이메일이 날라왔으며,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알리익스프레스 셀러에게 해당 내용을 질문하여 답변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선, 알리익스프레스로부터 받은 이메일 내용입니다. (공식 센터에서 날아온 메일에 오타와 띄어쓰기 등, 어휴... ㅎㅎ)



이미지 해상도가 상당히 떨어지는데, 내용을 정리해서 적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AliExpress Premium Shipping'인 경우 정확히 어떤 택배사가 배송하는지 나오지 않는 부분을 선택하시면 UPS로 배송 되는 부분 이십니다.

만약 UPS 원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하시면 하단에 추가 금액지불하시고 페덱스로 배송이 가능하십니다.

판매자측에서 발송을 진행하는 부분이지만 배송 방법은 언제든지 변경은 가능하십니다.

다만 추가금액이 드는 부분이십니다.


그러니까, 프리미엄 쉬핑 선택에 딱 보이는 특송 업체 이름이 뜨지 않는 다면 고정적으로 UPS로 배송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DHL, FEDEX, UPS 셋 중 하나가 아니라, UPS로 고정된다는 이야기입니다. 

-> 만일 이것이 명확하고, 프리미엄 쉬핑이 앞으로도 계속 UPS로만 온다면, 결코 이용할 가치가 없는 서비스입니다.

UPS는 중국 내륙에서도 물품 이관이 오래걸리고, 한국에 들어와서도 통관 과정이 그렇게 깔끔하지 않습니다. 전산 시스템 자체가 개판입니다.



아, 앞으로 이제 프리미엄 쉬핑은 쓰지 말아야겠다... 생각하던 찰라에, 

조금 친분이 있는 알리 셀러가 있어 혹시나 하는 마음에 물었습니다.


내용이 길어 이건 굳이 캡쳐하지 않고, 포인트가 되는 내용 몇개만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Q1. If I choose "AliExpress Premium Shipping" as the shipping method, does this mean that, from the seller's perspective, the handling is directly assigned to one of DHL, UPS, or FedEx? Or, similar to standard shipping, is the package first registered with Cainiao, and then the sorting center makes a separate classification for Cainiao's Premium Shipping?


A1. If you choose "AliExpress Premium Shipping" , we can handle it ourselves or we can give Cainiao's Premium Shipping. Generally, if the customer asks our seller to deal with it, our seller will deal with it according to the customer's needs. If the customer does not request, we will send the package to Cainiao's Premium Shipping according to the order according to the order, and Cainiao will arrange it uniformly


Q2. Oh, really? Then, if I purchase your product and select "AliExpress Premium Shipping" as the shipping option during checkout, and afterward request handling through FedEx or DHL instead of UPS, would you be able to accommodate that?


A2. OK. after you order please contact to us . we can send out via FedEx or DHL. When you order please remark need send out via FedEx or DHL.


Q3. UPS in Korea is truly the worst. If AliExpress Premium Shipping uses either FedEx or DHL instead of UPS, it would provide a sufficiently good delivery experience. However, UPS is far too poor in service quality to be considered worthy of the name "international express." So, you're saying that there would be no additional charges beyond the shipping fee already paid for "AliExpress Premium Shipping," and it would simply be handled by the seller on your end, correct? Ah, if only I had known this earlier, it would have saved me so much trouble...


A3. They are in order to make the difference. We can give it a try this time because AliExpress's logistics policy has been changing.


Q4. Oh? Has AliExpress’s logistics policy changed? I see...??


A4. They often change their logistics policies.



위 내용을 번역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Q1. 제가 "AliExpress Premium Shipping"을 배송 방식으로 선택하면, 이것이 판매자 입장에서 곧바로 DHL, UPS, FedEx 중 하나로 지정된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일반 배송처럼 먼저 Cainiao에 등록되고, 이후 분류 센터에서 Cainiao Premium Shipping으로 별도로 분류되나요?


A1. "AliExpress Premium Shipping"을 선택하시면, 저희가 직접 처리하거나 Cainiao Premium Shipping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판매자에게 직접 처리해달라고 요청하면, 고객의 요구에 따라 판매자가 처리합니다. 고객이 별도의 요청을 하지 않으면, 주문에 따라 Cainiao Premium Shipping으로 발송되고, Cainiao에서 일괄적으로 배치합니다.


Q2. 아, 그렇군요? 그렇다면 제가 귀하의 제품을 구매하고 결제 시 "AliExpress Premium Shipping"을 선택한 후, UPS 대신 FedEx나 DHL로 처리해달라고 요청하면, 그렇게 해주실 수 있나요?


A2. 네. 주문 후 저희에게 연락해 주시면 FedEx 또는 DHL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주문 시 FedEx 또는 DHL로 발송이 필요하다는 메모를 남겨주세요.


Q3. 한국의 UPS는 정말 최악입니다. "AliExpress Premium Shipping"이 UPS 대신 FedEx나 DHL을 사용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배송 경험이 될 텐데요. 하지만 UPS는 "국제특송"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에는 서비스 품질이 너무 형편없습니다. 그러니까, "AliExpress Premium Shipping"으로 이미 지불한 배송료 외에 추가 요금 없이 단순히 판매자 측에서 처리해 주실 수 있다는 말씀이시죠? 아, 이걸 진작 알았다면 덜 고생했을 텐데요...


A3. 차이를 위해 그렇게 합니다. 이번에는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AliExpress의 물류 정책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4. 오? AliExpress의 물류 정책이 변경되었나요? 그렇군요...??


A4. 그들은 물류 정책을 자주 변경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물류 정책을 자주 변경한다고 하고, 이에 대한 대화 내용도 있지만, 공개적으로 올릴 내용은 아닌것 같아서 일단 여기까지만 정리했습니다.

우선, 기존과는 다르게 핸들링에 셀러가 어느정도 개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약간 배대지 시스템 처럼 운영된다고 이해했습니다. 즉, 프리미엄 쉬핑을 선택해서 결제를 하면, DHL이나 FEDEX, UPS가 위치해 있는 솔팅센터로 물건을 보냅니다. 이 때는 CNG 송장이나 LP 송장이 이용됩니다. 그리고 그곳에 도착하면 환적하여 국제특송업체에서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물론 공식 CS센터의 입장은 'UPS'가 고정이라는 형식의 답변이라, 거의 가망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빠른 물건 수령이 필요한 경우, 프리미엄 쉬핑 옵션이 제공되는 셀러의 경우, 이것을 사전에 문의해서 OK를 받는 경우에는 충분히 시도해 볼만 합니다.




결론 : 별도 표기가 없으면 알리익스프레스 프리미엄 쉬핑은 UPS로 고정된다. / 그러나 셀러의 역량 혹은 협조에 따라 DHL이나 FEDEX로 이관되게 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